티스토리 뷰

반응형

30년째 여드름쟁이로서 얼굴부위 중 가장 안 낫는 부위가 턱 여드름이었습니다. 재발가능성이 가장 높으며 여성호르몬과 관련이 있어서 한 번씩 올라오면 여성질환을 의심해보지 않을 수가 없는데요. 그래서 직접 겪은 경험을 바탕으로 턱여드름을 없애는 확실한 방법에 대해 자세하게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원인

1. 여자일 경우 생리주기(호르몬 변화)

앞서 말한 바와 같이 턱에 나는 여드름은 여성질환과 관련이 깊습니다. 생리주기가 다가오면 여성분들은 턱 주변이나 턱에 좁쌀여드름이 나기도 합니다. 저 같은 경우엔 화농성 여드름이 올라와서 생리가 끝날 때까지 괴롭혔습니다. 그래서 턱 주변에 스멀스멀 올라오는 여드름을 보면 이제 생리할 때가 되었구나라고 준비를 합니다.

2. 남자일 경우 수염 면도 자극

면도기를 잘 세척해주지 않으면 그 안에 세균이 많이 낄 수밖에 없습니다. 세균이 득실거리는 면도기로 면도를 하다 보면 주위환경으로 인해 턱 주변 여드름이 나기도 합니다.

3. 베개 사용

잘 때 쓰는 베개는 매일 세탁하지 않으니 머리기름이나 얼굴기름에 묻어 세균이 있을 수가 있습니다. 매일 바꿀 수는 없겠지만 자주 베개커버를 교체함으로써 청결을 유지해 줘야 합니다.

4. 얼굴세안

세안하면서 머리 감을 때 은근히 샴푸나 클렌징폼이 덜 씻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잘 닦이지 않은 경우에 그대로 방치한다면 여드름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5. 위장이 안 좋을 경우

특별하게 이유가 없는데도 불구하고 계속 턱여드름이 난다면 위장이 안 좋은지 의심해 보고 검사를 받아봅니다.

6. 개인위생청결

머리를 자주 안 감는 사람일 경우 머리기름이 턱주위에 자꾸 닿으면서 턱여드름을 유발할 수 있으며 세균이 가득 묻은 손으로 턱 주변을 자꾸 손을 데면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7. 과도한 피지 분비

가장 유력한 이유일 수 있습니다. 청소년기엔 피지 분비가 과도하게 일어나면서 피지선이 막히게 되며 여드름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특히 턱 주변은 피지선이 집중되어 있기 때문에 턱 여드름이 자주 발생될 수 있고 부모 중에 한 명이라도 여드름 피부를 가지고 있다면 유전됐을 확률도 아주 높습니다.

8. 영양 부족

비타민A와 E, 아연 등의 영양소가 부족하면 피부의 면역 기능이 약화되며 턱 여드름이 생길 확률이 높아집니다.

9. 유제품

의외로 유제품이 턱 여드름의 원인인 줄 모르는 분들이 많습니다. 유제품에는 많은 유당이 포함되어 있어 이것을 소화하지 못하는 유당불내증을 가진 분들은 피부 밖인 턱 부분에 집중적인 염증 반응을 유발하게 됩니다. 또한 유당불내증이 없는 분들도 유제품을 과하게 섭취하게 되면 턱 여드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해결방법

1. 얼굴 만지는 습관 고치기

손에는 많은 세균이 존재하므로 손으로 턱을 자주 만지면 세균이 피부에 옮길 수 있으니 가능한 한 손으로 얼굴을 만지지 않도록 합니다.

2. 과도한 세안 금지

턱을 매일 깨끗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피부에 자극이 될 수 있는 과도한 세안은 지양해야  합니다.

3. 올바른 식습관

영양 부족은 피부 건강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신선한 과일, 채소, 단백질 등을 포함한 음식들로 균형 잡힌 식습관을 유지해야 합니다. 또한 유제품을 소화하지 못한다면 과감하게 끊어보는 것도 좋습니다. 유제품만 끊어도 피부의 결이 달라지고 턱 여드름도 올라오지 않게 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4. 스트레스 관리

여드름이 발생할 수 있는 주요 요인 중 하나입니다. 신체활동, 영상, 휴식 등을 통해 스트레스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5. 전문가의 도움

턱 여드름이 심각하게 지속된다면 피부과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위의 알려드린 방법으로 턱 여드름을 예방하고 관리한다면 피부 상태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