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나이가 들수록 계단 오르기가 힘이 든다. 뱃살을 빼기 위해서 헬스장에 가서 유산소운동을 하고 싶은데 이제는 무릎을 굽히기에도 부담스럽다.라고 요즘 부쩍 느끼신다면 콘드로이친에 대해 관심을 가져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콘드로이친이 어떻게 연골에 효과가 있는지, 관련된 영양제는 어떻게 고르면 되는지, 그에 따른 부작용은 무엇인지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콘드로이친 이란?
연골의 주요 구성 성분 중 하나로서 연골의 탄력성과 유연성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연골세포 활성과 연골 성분의 합성 증가를 통해 연골을 보호하고 연골에 탄성력을 주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나이가 들수록 크기가 감소하고 끊어지고 짧아지면서 그 양이 감소합니다. 연골을 다시 재생할 방법은 없기 때문에 건강한 관절연골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연골 성분인 콘드로이친을 보충하여 지금의 관절연골 상태를 유지해줘야 합니다.
효능
- 관절통증 완화 : 연골의 마모를 예방하면서 관절의 통증을 완화할 수 있도록 하는데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유럽의 류머티즘 학회는 관절염을 가지고 있는 경우에 콘드로이친의 섭취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 염증 완화 : 관절염으로 인해 불편함을 가지고 있는 분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염증을 억제할 수 있도록 해야 관절염으로 인한 고통을 줄일 수가 있는데 콘드로이친은 항염작용을 해주어 염증을 완화하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연골 세포 재생 : 연골의 경우 다시 재생이 되기 힘들고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감소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연골의 손상으로 인해서 아픔을 가지고 있는 분들이라면 이것의 효능을 통해서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영양제 고르는 팁 3가지
1. 건강기능식품 마크 확인
콘드로이친 제품들을 보면 '건강기능식품'으로 분류된 제품보다 '기타 가공품' '당류 가공품' '일반식품' '캔디류'등으로 분류된 제품들이 더 많습니다. 그 이유는 그만큼 식약처에서 공식적으로 기능성을 인정받기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건강기능식품'이라고 인정을 받으려면 기능성을 인정받은 원료를 사용한 제품이어야만 합니다.
기능성을 인정받기 위해서는 과학적으로 증명된 기능성과 안전성 등 굉장히 까다로운 식약처 인정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하지만 시중에 많은 제품들을 보면 눈속임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건강식품'이라고 표현하여 오해하게끔 하는 경우도 있으며 HACCP마크를 강조하기도 합니다. 이것은 얼핏 보면 색깔과 모양이 비슷해서 건강기능식품인 것처럼 보일 수도 있습니다.
똑같이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인정한 것이지만 그 내용이 완전히 다르다는 것을 알고 계셔야 합니다. HACCP은 제조 시설의 위해 요인들에 대한 안정성을 인정했다는 뜻이지 해당 제품에 대한 기능성 효과를 인정한 것이 아닙니다. 평생 써야 하는 관절이나 연골을 위해서 먹는 영양제인데 기능성을 인정받지 않은 기타 가공품, 캔디류 제품을 먹는다면 어떤 생각이 드시나요. 소중한 나의 몸을 위해 좀 더 신중하게 제품을 골라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2. 종류
우리가 소고기나 돼지고기를 살 때도 원산지를 보는 것처럼, 외식을 할 때 원산지 표기를 유심히 보는 것과 마찬가지로 영양제를 고를 때는 그 콘드로이친이 어디에서 추출됐는지 따져봐야 합니다. 정보를 찾을 때 다들 자기네 제품이 좋다고 광고는 하지만 자세히 읽다 보면 객관적인 자료 없이 마냥 좋다는 주장만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콘드로이친은 일반적으로 치료 또는 자연적인 식이보충제로써 이것의 구조적인 특성과 유래에 따라 생물학적 활성과 약리적인 활성이 달라집니다. 즉 어디에서 추출했는지에 따라 효능이 달라질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그래서 결론은 '건강기능식품'으로 인정받은 콘드로이친은 소 연골 유래 콘드로이 친 뿐입니다.
더 자세하게 설명을 드리자면 소와 사람은 콘드로이친 구조가 같습니다. 땅을 딛는 생활환경을 한다는 조건도 비슷합니다. 같은 구조의 콘드로이친이니 우리 몸에 더 적합합니다.
3. 함량과 순도
식약처에서 건강기능식품으로 인정받은 콘드로이친 정보에 따르면 소 유래 콘드로이친으로 하루 1200mg을 섭취해야 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많은 제품들이 '콘드로이친 100% 함유'라는 문구를 씁니다. 하지만 그것보다 확인해야 되는 사항은 콘드로이친 황산 순도입니다. 콘드로이친은 콘드로이친 황산과 수분, 단백질 등 기타 성분들로 이루어져 있는데 여기사 콘드로이친 황산은 기능성분으로서 관절연골에 도움을 주는 핵심성분입니다. 그래서 이것의 기능을 위해서는 순도와 함량을 평가해야 합니다.
소 연골 콘드로이친 1일 섭취량은 1200mg이고 그중 콘드로이친 황산이 90% 함유되어 있어야 하니 콘드로이친 황산이 1080mg 이상 들어 있는지 확인하면 됩니다. '콘드로이친 100%'라는 문구 보다 '콘드로이친 황산 순도[ ]%'를 확인하셔야 됩니다.
- 건강기능식품 인가?
- 소 연골 콘드로이친 인가?
- 콘드로이친 함량이 1200mg 인가?
- 콘드로이친 황산 순도가 90% 인가?
- 원료의 원산지는 어디
콘드로이친이 많은 음식
연어, 소고기, 낫토. 장어, 달팽이, 토란 등의 음식을 섭취하며 콘드로이친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음식으로는 충분한 섭취가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영양제를 통해서 대부분 섭취하시는 분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음식을 통해서 먹을 수 있겠지만 음식으로 먹는다면 번거롭기도 하고 충분히 섭취가 어려울 수도 있기 때문에 자신의 식습관이나 생활패턴에 따라서 어떤 식으로 섭취할 것인지를 정하면 좋습니다.
부작용
어떤 음식이든 약이든 영양제든 부작용이 없을 수가 없습니다. 대신 먼저 안전하게 섭취할 수 있는 방법을 알고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 소화불량이나 설사, 복부팽만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천식을 가지고 있거나 전립선 기능이 저하가 된 분들이라면 의사와 상의한 뒤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출혈 장애가 있는 분들이나 갑각류 알레르기가 있는 분이라면 특히 주의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