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잘 먹고 잘 싸는 게 쉬어 보일지 몰라도 의외로 못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우리나라 질병 1위가 무엇인지 아시나요? 바로 치질입니다. 솔직히 부끄럽기도 해서 병원을 찾아가지 않고 혼자 끙끙 앓다가 병을 키워서 결국엔 병원을 찾게 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그러기 전에 치질의 초기증상을 알아보고 미리 예방하거나 집에서 자연치료하는 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치질이 생기는 원인
치질은 항문 주변의 혈관과 결합 조직이 덩어리를 이루어 돌출되거나 출혈이 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딱딱한 대변, 지속적으로 변을 보기 위해 항문에 힘을 주는 경우, 복압이 증가된 경우, 골반 바닥이 약해진 경우에 모두 비정상적으로 치핵 조직이 커질 수 있습니다. 반복되는 배변과 힘주어 변을 보는 습관 등으로 인해 생긴 복압과 변 덩어리 등은 점막 하 조직을 합박하며 울혈 되게 하고 항문 주위 조직이 변성되어 항문관 주위 조직의 탄력도를 감소시키고 항문관 주변에서 덩어리를 이루게 합니다.
-보통 앉아서 오래 일을 하는 분들
-변비가 있으신 분
-안 좋은 식습관을 가지고 있는 분들
-오랜 시간 동안 변기에 앉아 있는 습관
-과도한 음주
-임신 또는 출산 시에 골반의 혈액 순환이 원활하지 못한 경우
치질의 초기증상에 대하여
1. 항문의 피
치질의 초기증상 중 하나로 배변을 본 뒤에 휴지로 닦으면 피가 묻어 나오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2. 가려움과 통증
통증 또한 초기증상 중 하나인데 화장실에서 배변을 본 뒤에 통증이 지속되는데 이 통증은 앉아 있거나 서 있어도 계속 발생합니다. 그리고 통증으로 인해 항문을 제대로 닦지 못해서 가려움증 또한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붓기, 혹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아 붓기가 생기거나 항문 바깥쪽과 안쪽에 혹이 생기게 됩니다.
내치핵은 출혈, 탈항이 발생하며, 혈전(피떡)이 형성되어 괴사가 된 경우에만 통증이 있습니다. 외치핵은 혈전이 형성되어 통증, 가려움증, 피부가 늘어져 나오는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변을 볼 때 이러한 덩어리의 상처로 출혈이 유발되며 점차 밑으로 내려오면서 커져 항문이 빠지는 증세를 보이게 됩니다.
치질 자연치료 방법
1. 좌욕하기
좌욕은 엉덩이와 항문 부위를 따뜻한 물에 적시는 것입니다. 좌욕을 하게 되면 따뜻한 습기가 치핵을 진정시키고 소양감과 통증을 달래줍니다. 30~35도 정도의 물에 항문이 충분히 잠기도록 해서 하루에 1~2회 정도 5~10분간 좌욕을 진행해 주시면 통증 완화 및 치질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배변습관
화장실에 오래 앉아 있으신 분들이라면 배변습관 개선을 통해 화장실에 최대 10분을 넘기지 않도록 하셔야 치질에 도움이 됩니다.
3. 물티슈 사용해 보기
치질로 고생하고 있다면 마른 화장지가 이미 부풀고 염증이 생긴 정맥 부위에 찰과상 등의 상처를 입힐 수도 있습니다. 화장지 대신에 아기용 무향 물티슈를 사용해 봅니다.
-물티슈 구매 시에 향과 알코올이 무첨가 된 제품을 사도록 합니다. 향과 알코올은 치질을 자극할 수 있습니다.
4. 보습제 바르기
만약 치질약을 사용하지 않은 상황이라면 보습제를 항문에 발라주셔도 도움이 됩니다.
5. 충분한 수분 및 섬유질 섭취
섬유질을 충분히 섭취해 준다면 변 내부의 수분을 유지시켜 배변을 볼 때 통증을 감소시켜 줄 수 있습니다. 또한 하루 권장량의 물도 함께 섭취해주셔야 합니다.
6. 냉찜질팩 대고 있기
치질은 정맥이 붓고 염증이 생긴 것입니다. 즉 얼음팩이나 냉찜질팩을 대고 있으면 치질 부위의 혈류를 느리게 해 염증을 다스릴 수 있다는 뜻입니다. 냉찜질팩이나 얼음팩을 수건 등으로 감싸 항문에 대고 있으면 빠르게 불편함이 가라앉을 것입니다.
-얼음팩 또는 냉찜질팩을 한 번에 20분 이상 대고 있지 않도록 합니다. 또한 냉찜질팩을 사용한 뒤 최소 10분을 기다렸다가 다시 사용하도록 합니다.
7. 위생에 신경 쓰기
치질을 다스리기 위해 할 수 있는 최선의 행동 중 하나로 항문 부위를 깨끗하게 유지하는 것입니다. 매일 샤워 또는 목욕을 하고 항문 부위의 피부를 따뜻한 물로 부드럽게 씻어 깨끗하게 만듭니다. 비누는 써도 좋고 쓰지 않아도 좋으나 비누성분이 치질 부위를 자극할 수 있다는 점은 염두에 두도록 합니다.
8. 쪼그려 앉거나 차고 딱딱한 바다에 앉지 않도록 합니다.
9. 배에 압력을 상승시키는 운동, 자세, 행동을 조심합니다.
10. 장거리 운전 시에는 틈틈이 쉬어갑니다.
11. 오래 서있거나 앉아서 일할 땐 자주 스트레칭을 해줍니다.
수술 의학적 도움받기
치질은 병원 치료로 쉽게 나을 수 있으며 대부분 해를 끼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일부 사람들에 세 합병증을 유발할 수도 있으니 만약 스스로 합병증을 앓고 있는 것 같거나 만약 스스로 합병증을 앓고 있는 것 같거나 한 주 뒤에도 일반의약품으로 상태가 호전되지 않는 경우에는 바로 병원에 가 보도록 합니다.
수술도 여러 가지가 있는데 외래 진료로 입원 없이 끝내는 수술이 있는가 하면 입원이 필요한 수술도 있습니다. 이는 모두 치질의 심한 정도의 수술방식에 따라 달라지니 의사와 상의해 보도록 합니다. 수술을 하면 장기적인 출혈, 감염, 변실금 등 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나 이런 증상이 장기적으로 지속되는 경우는 매우 드무니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주의할 점
-변에 혈액이 묻은 것을 봤다면 병원에 가보도록 합니다. 치질이 문제일 수도 있지만 대장암 같은 더 심각한 질환이 원인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치질의 통증이 너무 심해 변을 배출하기 힘들 정도라면 즉시 병원에 가도록 합니다. 이런 경우 강한 약효를 지닌 연고를 처방받아야 할 수 있으며 혈전이 생긴 혈전성 치핵의 경우 치핵을 절개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알레르기 또는 기저 질환이 있거나 현재 복용 중인 허브 보조게 또는 약이 있다면 치질 치료 전에 꼭 의사 또는 약사와 상의해 보도록 합니다. 이런 요소들이 치료 계획에 영향을 끼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