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정보의 바다를 넘어 현대사회는 서구화된 음식과 편리함으로 신체활동 부족으로 각종 질병으로 인해 건강에 적신호가 울리고 있습니다. 그 런 질병 중 하나가 당뇨입니다. 당뇨병을 앓고 계시는 분들이 식후 혈당과 공복 혈당을 매일 측정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왜 식후에 혈당을 측정을 해야 하는지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해 자세하게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정상혈당수치-공복혈당재는방법-에대해설명한다

당뇨병은 어떤 질병?

우리의 몸은 식사 시 섭취한 음식물은 소화관을 통해 혈관으로 당이 전달됩니다. 이러한 과정을 거치면서 혈당이 올라가게 되고 그다음 인슐린이 분비되면서 혈관에 머물던 당들이 조직세포로 다시 들어가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혈당이 떨어지게끔 되는 것인데 이때 인슐린 분비가 네대로 작용하지 못하면 혈당을 잘 떨어지게 해주는 인슐린 분비가 원활하지 못하게 되면서 문제가 생기는 상태가 바로 제2형 당뇨병입니다. 우리나라의 대부분 당뇨환자분들이 제2형에 속합니다.

 

혈당 조절 목표

< 혈당 정상 수치 >

  • 공복 혈당: 정상수치 70~99 mg/dL이 8시간 이상 공복 후 측정한 혈당이 126 mg/dL 이상인 경우 당뇨병입니다. 당뇨병이 없는 경우 한두 번 더 측정한 뒤 진단을 내리게 됩니다. 공복혈당 100~125 mg/dL 사이라면 정상은 아니며 공복 혈당장애로 분류됩니다. 이것은 당뇨병 전 단계, 당뇨병 직전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공복 혈당 장애가 있는 분들 중 약 1년이 흐른 뒤 당뇨병으로 발전될 가능성이 10%라고 합니다.
  • 식후 2시간 혈당 : 혈당 수치에 신경을 쓰시는 분들이라면 식후 2시간 혈당에도 관심이 필요합니다. 식후 2시간 뒤 측정하는 혈당이 200 mg/dL를 넘기는 경우도 많습니다. 공복 혈당이 95 mg/dL인데 식후 혈당이 230 mg/dL을 넘기는 경우도 적지 않다고 합니다. 수치의 간격이 멀수록 당뇨병의 위험도가 높기 때문입니다.
  • 공복 혈당 측정하는 이유 : 혈당은 혈액 속 당 농도를 말합니다. 척추동물에서 혈중 당의 대부분은 포도당이기에 혈중 포도당 농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식후 8시간 이상 지난 뒤 측정한 혈당 수치로 개인마다 수치의 차가 크지 않으며 안정적인 이유이기 때문입니다.

 

 

 

공복 혈당 재는 방법

  1. 채혈 전 손가락을 문질러 줍니다.
  2. 채혈 부위는 손가락의 양쪽 가장자리를 찌르는 것이 정상입니다.
  3. 충분한 양의 피 한 방울을 측정기에 떨어뜨립니다.
  4. 결과가 너무 낮게 나왔다 생각이 들면 다시 한번더 측정해 봅니다.
  5. 정기적으로 측정기와 스트립의 상태를 확인하시고 병원에서 측정한 검사와 집에서 측정한 검사를 비교해 봅니다.
  6. 검사 결과를 날짜별로 정확하게 적어둡니다.
  7. 병원에 가실 때 메모한 내용을 의사에게 고지하시면 됩니다.

정상수치 유지 하는 비결

1.탄수화물을 줄이기

탄수화물 섭취량이 증가하면 덩당아 혈당이 증가하게 됩니다. 공복혈당이 높은 분들은 다음과 같은 음식을 멀리하는 것만으로도 어느 정도 혈당을 되돌릴 수 있습니다. 쌀, 콩류, 뿌리채소, 곡물, 빵, 면류, 파스타, 피자 등등

 

2.충분한 수면

수면은 우리 몸의 인슐린 저항성을 감소시켜 줍니다. 여기서 인슐린 저항성은 포도당을 연소시키는 인슐린이 정상 기능을 하지 못하게 되는 것을 말합니다. 수면이 부족하면 혈당이 올라가게 되며 평소에 커피를 섭취하셨더라면 카페인 섭취량을 줄이고 최선을 다해 질 높은 수면에 들도록 노력하셔야 합니다.

3.간건강

간과 혈당이 밀접한 관계가 있는 이유는 신체 에너지원으로 포도당을 사용해야 할 때 간에 저장된 글리코겐을 포도당으로 분해해서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간 기능이 저하되면 글리코겐으로 저장이 되지 못하게 되기 때문에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이럴 경우 근력운동을 통해 근육량을 늘리거나 식후 걷기 등으로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4.물 충분히 섭취하기

수분을 보충해 주면 혈당 수치를 정상화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신장이 소변을 통해 과도한 당을 배출하는 역할을 해줍니다. 또한 물은 혈액에 수분을 공급해 주고 혈당 수치를 정상화시켜 주어 당뇨병 예방을 위해 필요합니다.

5.먹는 순서 바꾸기

식사 시 탄수화물보다 식이섬유가 많은 채소나 해조류를 먼저 섭취해 줍니다. 이는 식후 2시간 혈당이 급격하게 증가하는 것을 막아주며 체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