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평소 건강 관리도 중요하지만 정기적으로 건강 검진을 하면 더 좋다는 건 누구나 아실 텐데요. 그중에서 내시경은 아주 중요한 부분입니다. 내시경을 사용하면 위나 대장의 내부를 직접 보면서 문제발생 시 바로 치료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꾸준한 검사를 해왔다며 발견 시 초기단계라 볼 수 있으니 건강검진을 잘 받으셨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위나 대장 내시경 검사 시 금식시간과 먹으면 안 되는 음식 그리고 도움 되는 음식, 검사비용까지 자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위내시경할때-알아두면좋은-금식시간-비용에대한-설명

금식시간

위내시경을 하면 위에 아무것도 없어야 잘 볼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을 하려면 금식으로 위를 비워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내시경 하기 8시간 전은 음식 섭취를 피하셔야 합니다. 8시간 동안 음식을 소화해 위장을 비워야 하기 때문입니다. 단순하게 병원 오픈시간에 맞춘다고 생각하시면 전날 오후 9시 이후에는 금식하시면 시간계산이 빠릅니다.

 

혹시나 갈증이 난다면 밤 12시까지만 물을 조금만 마시면 됩니다. 위내시경을 하기 위해서는 최소 시간 금식이면 위가 비워지는데 위내시경을 할 때 대장내시경까지 같이 한다고 하면 12시간은 금식을 하셔야 합니다. 십이지장까지 음식이 내려가는 걸 고려해서 대장을 비우시려면 12시간 정도 금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금식에 포함되어 있는 것에 물도 있으니 물 정도는 괜찮겠지 라는 생각은 하시면 안 됩니다. 하지만 너무 목이 마르다 하시면 입안에 물을 머금었다가 뱉으시면 됩니다. 물도 섭취하시 말라는 이유는 검사 중 역류하거나 구토로 인해 기도로 유입되는 등의 위험한 일이 일어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검사 전 피해야 되는 음식

위내시경 전에 금식을 하는 이유는 위나 대장을 비워서 검진 시 정확한 진단을 위한 시야 확보를 위해서입니다. 그래서 검사 3일 전부터 음식을 가려주시면 좋습니다.

  • 잡곡류, 씨 있는 과일(키위나 딸기) : 장에 씨가 붙어 있으면 장 세척제를 마셔도 잘 씻겨지지도 않아 남게 돼서 검사 시 시야 확보가 좋지 않습니다. 최소 검사 2일 전엔 소화가 잘되는 음식만 섭취해 주셔야 합니다.
  • 해조류, 버섯류 : 질긴 섬유질이 소화가 덜 된 상태로 남아있을 수 있어 삼가야 합니다.

※계란, 생선, 두부와 같은 음식은 좋습니다. 검사 하루 전엔 저녁엔 금식을 하고 금식 전엔 건더기가 없고 부드럽게 소화가 잘 되는 음식 위주로 먹으면 좋습니다. 죽같이 부드럽고 소화가 잘되는 음식은 대장과 위내시경 전에 드시면 좋은 음식입니다.

 

 

 

 

 

먹어도 되는 음식

  • 계란, 두부와 같이 부드럽고 색이 없는 소화가 잘되는 단백질 음식
  • 닭고기, 소고기, 돼지고기 같은 육류
  • 바나나, 껍질 벗긴 사과, 아보카도 같은 씨 없는 과일
  • 생선회, 생선구이 어류
  • 흰쌀밥, 카스텔라, 흰 죽, 미음 같은 탄수화물
  • 두유, 우유, 요구르트등 유제품

검사 후 식사시간

위, 대장 내시경 검사를 받기 위해 금식을 해서 배가 많이 고픈 상태이지만 바로 식사를 하면 몸에 좋지 않습니다. 조직 검사를 하였거나 하지 않은 상태여도 위나 장에 소량의 출혈이나 건강상의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에 조심하셔야 합니다. 검사 후 1시간 있다가 식사하시는 것이 좋고 혹시 검사 중 조직을 떼어내었다면 상처가 있으니 검사 후 4시간 후부터 식사가 적당합니다. 

 

식사는 부드러운 음식 중 미음이나 죽이 가장 좋고 맵고 짜고 자극적인 음식은 되도록이면 피하도록 합니다. 일반 비수면 검사를 받으셨다면 30분에서 1시간 뒤부터 물부터 시작해서 부드러운 음식으로 넘어가면 됩니다. 반면 수면 마취를 한 경우에는 최소 2시간이 지나고 식사를 하시면 됩니다.

 

검사 비용

비용은 병원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보통 비수면 내시경이면 3만 원 정도이고 수면내시경이면 8~9만 원 정도라고 보시면 됩니다. 가시기 전에 지정한 병원에 문의하시는 것이 가장 빠르고 정확한 정보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