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똥만 잘 싸도 하루에 2kg 감량은 기본이라는 괘변을 못 봐서 스트레스받으신 적 있나요? 저도 며칠 전부터 소화도 잘 안되고 장이 꾸룩꾸룩거리는 것이 소리만 들리지 영 똥을 부르는 신호를 받지 못해 고생했었는데요. 이럴 땐 먹어서 밀어낸다는 미련하고도 사심을 채울 수 있는 방법도 있겠지만 독이 될 수도 있습니다. 변을 못 보면 우스갯소리로 똥독이 올라온다고 하죠. 농담으로 들리겠지만 어느 정도 일리가 있는 말입니다. 그럼 변비를 해결하는 방법과 변비에 좋은 음식 그리고 변이 잘 나오는 자세도 알려 드릴게요.

변비 걸린사람변비로 힘들어하는 사람변비 스트레스 받는 사람

 

변비에 걸리는 이유

변비는 여러 원인에 의해 생길 수 있으나 일반적인 이유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부족한 수분으로 인해 변비가 생길 수 있습니다. 수분을 충분하게 섭취하지 않게 되면 변이 건조해져서 변비가 생길 확률이 높습니다. 

2. 식이섬유를 잘 섭취하지 않아서입니다. 식이섬유는 대장 운동을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만약 식이섬유가 부족하게 된다면 대장이 움직이는 속도가 느려지고 변비가 생기기 마련입니다.

3. 운동량의 부족입니다. 일정한 운동량을 꾸준하게 하지 않는 경우라면 대장 운동 속도가 느려져 변비가 생기기 마련입니다.

4. 너무 많이 쌓여버린 스트레스입니다. 바쁘다 바빠 현대인들은 바쁜 일상을 보내고 있어 스트레스가 많은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스트레스는 대장이 활발하게 움직이는데 감소시키므로 변비를 일으키기 마련입니다.

5. 대장의 문제입니다. 장폐색 등 대장의 문제로 변비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변비 해결하는 방법과 변비 직빵인 음식

1. 식이섬유 섭취량 늘리기

식이섬유에는 수용성과 불용성 두 가지 유형이 존재하며 모두 변비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수용성 식이섬유는 세포구조 내에 물을 보유하는 세포벽이 있어서 변을 더 부드럽게 만들어 장 내에서 통과하기 쉽게 만들며 불용성 식이섬유는 분변 물질에 부피를 더합니다. 예를 들자면 식이섬유가 풍부한 채소를 섭취하는 것입니다. 제 경험상으로 말씀드리자면 상추가 효자입니다.

2. 변비 해소 음식 섭취하기

변비 해소를 위해서는 사과, 배, 브로콜리, 키위, 당근, 콩, 복숭아, 파인애플 등을 규칙적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식품들에는 비타민과 다양한 미네랄, 항산화 물질로 가득하고 식이섬유가 많아서 내장에 좋습니다. 비유를 하자면 고기 양념을 절일 때도 고기를 연하게 하기 위해서 배나 키위, 파인애플을 갈아서 넣듯이 그런 원리입니다. 

변에 좋은 사과변비에 좋은 키위변비에 좋은 파인애플

 

 

3. 정기적으로 운동하기

생활방식의 변화가 필요합니다. 움직이기도 싫지만 달리기나 조깅, 숨 쉬기 운동 말고도 스트레칭, 움파 움파 수영 등의 유산소 운동은 소화기를 건강하게 유지하고 내장에 긍정적인 영향 즉 변비에 좋다는 이야기입니다.

4. 따뜻한 음료 마시기

차를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민들레차, 페퍼민트차, 녹차, 홍차, 우엉차 등은 변비 해결을 위한 천연 완하제이며 냉수 대신 따뜻한 물을 마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나는 차를 싫어하거나 못 마신다라고 하시는 분들은 스타벅스의 땡땡라테를 드셔보세요. 물론 따뜻하게 말입니다. 직빵 중에 직빵이라는 소문이 있습니다. 

 

 

참고로 저는 믹스커피 진하게 50ml 정도도 효과가 있었습니다. 집에서 저렴하게 스타벅스 커피값 안 내고 변비를 해결하였죠.

5. 알코올 섭취 줄이기

알코올은 몸의 수분을 빼앗기 때문에 전해질이 사라지며 변의 수분을 모두 앗아가고 장 연동 운동을 억제하게 됩니다. 그래서 변비로 고통받는 경우라면 알코올 섭취를 줄이거나 피해야 합니다. 간혹 술을 많이 먹고 설사를 한다, 또는 쾌변을 봤다는 경험담도 있지만 장내 미생물이 자신에게 욕을 할 것입니다.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6. 반신욕 하기

변비는 앞서 말했듯이 독성의 징조일 수 있습니다. 일주일에 2~3번 정도 따뜻한 욕조에 몸을 담그는 반신욕을 하면 땀을 배출하면서 몸의 독소가 제거되어 변비 증상이 완화될 수 있습니다.

 

똥 잘 나오는 자세

속는 셈 치고 따로 해보기로 합니다.  참고로 장소는 화장실. 변기에 앉은 자세입니다.

-허리를 앞으로 구부려야 합니다. 그러면 복부에 압력이 높아져서 잘 배출이 될 수 있습니다.

-발은 받침대 같은 것에 올려놓거나 발끝을 올리게 되면 직장의 각도가 위치가 달라지면서 대변을 보는 것이 더 수월해지게 됩니다. 받침대가 화장실에 없다고 실망하지 마세요. 쓰레기통 뚜껑을 치우고 발 올려놔도 됩니다. 쓰레기통도 없다고 실망하지 마세요. 아무것도 없을 땐 그냥 허리를 더 앞으로 더 숙여 보거나 뒤꿈치를 있는 대로 들어 봅니다.

-배의 좌측 아랫배를 지그시 눌러 줍니다. 세게도 눌렀다가 살짝 누르기도 하고 좌측 아랫배를 자극시켜 줍니다. 똥이 가득 찼을 땐 솔직히 세게 눌러도 아프지가 않습니다. 사람마다 배의 두께에 따라 다를 수도 있습니다.

 

뭐든지 꾸준함에 있어서는 이길자가 없듯이 변비도 꾸준한 운동과 충분한 수분섭취 그리고 변활동을 원활히 해줄 수 있는 음식을 먹음으로써 쾌변을 맞이하게 될 것입니다. 언제 가는 나올 변을 위해 건투를 빕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