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발바닥은 물리적 자극을 많이 받고 수분이 부족해 각질이 잘 일어나는 부위입니다. 발바닥 각질을 습관적으로 뜯어내거나 물에 불려 밀어내는 사람들이 많은데 무턱대고 각질을 제거하면 각질을 완화할 수 없을뿐더러 오히려 피부를 자극할 수 있습니다. 건조한 겨울철이나 많이 서 있는 사람이라면 불가피하게 발에 각질이 생기게 됩니다. 다행히 여러 가지 방법으로 발의 각질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그 방법 지금부터 알려드리겠습니다.
발에 팩 하기
1. 바나나를 으깨어서 발에 바르기
너무 익어서 먹을 수 없을 정도로 푹 익은 바나나를 사용해야 합니다. 바나나 한두 개를 그릇에 담고 포크나 매셔로 으깨어서 부드러운 반죽처럼 만들어 줍니다. 발에 바르고 20분 동안 그대로 놓아둡니다. 그다음에 발을 깨끗이 헹궈줍니다.
-발이 바닥이나 가구에 닿지 않게 조심합니다. 팩을 하는 동안 발을 발판에 올립니다. 다하면 쉽게 씻을 수 있도록 물이 담긴 작은 통을 준비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많이 익어서 걷잡을수 없게 된 바나나를 무시하면 안됩니다.이런 바나나에 어마어마한 효능이 있습니다. 참고하셔서 건강에 도움되시면 좋겠습니다.
2. 레몬즙, 올리브오일, 황설탕 섞기
레몬즙 1 큰 스푼 (15ml) 레몬 반 개 정도 되는 양, 올리브오일 2 큰 스푼 (30ml), 황설탕 2 큰 스푼 (30ml)을 섞어줍니다. 반죽으로 2~3분 동안 발을 충분히 마사지한 다음 15분 동안 그대로 놓아둡니다. 그다음 발을 물로 깨끗이 씻어줍니다.
-발이 계속 부드럽도록 매주 발에 팩을 해줍니다.
-팩을 하는 내내 발을 올리고 있을 수 있는 곳에 편안히 앉습니다.
3. 아스피린을 으깨서 발에 바르기
코팅되어 있지 않은 아스피린 5~6개를 절구에 으깨거나 작은 지퍼백에 넣고 숟가락 뒷면으로 으깨어줍니다. 아스피린 가루를 그릇에 붓고 물 1/2 작은 스푼(2.5ml)과 레몬즙 1/2 작은 스푼(2.5ml)을 넣습니다. 발에 바르고 10분 동안 그대로 놓아둡니다. 그다음 깨끗하게 헹궈줍니다.
-팩이 발에서 흘러내릴 수 있으므로 발을 각각 따뜻한 수건으로 감싸서 제자리에 고정시켜 줍니다.
-발을 깨끗이 씻고 부석으로 부드럽게 문질러 각질을 제거합니다.
발 담그기
1. 발을 따뜻한 물에 담그고 문지르기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각질이 부드러워질 때까지 발을 물에 담갔다가 부석이나 브러시로 문지르는 것입니다. 대야나 작은 통에 발등이 잠길 정도로 물을 붓고 20분 동안 발을 담가줍니다. 발의 각질을 부드럽게 마시지 하듯이 문질러 줍니다.
-이 방법은 발뒤꿈치에 생긴 넓고 얕은 굳은살에 가장 효과적입니다.
-부드럽게 문지르는 것이 좋습니다. 생살이 너무 많이 드러나면 발이 아프기 때문입니다. 한 번에 조금씩 각질을 문질러 제거하고 며칠에 걸쳐 반복해 줍니다.
-발에 가해진 압력이나 마찰력으로 인한 생긴 굳은살 때문에 피부가 두꺼워집니다. 하지만 두꺼워진 피부를 제거하면 굳은살 아래 피부가 아프지 않습니다.
2. 레몬즙 준비하기
플라스틱 통에 발바닥이 잠길 정도로 레몬즙을 붓습니다. 레몬즙이 충분히 없을 때는 동량의 온수를 섞어도 괜찮습니다. 10분 동안 발을 담갔다가 물로 헹구고 톡톡 두드려 물기를 말려 줍니다.
-희석시키지 않은 레몬즙은 희석시킨 레몬즙 보다 효과가 강력합니다.
-발에 베인 상처나 아물지 않은 상처가 있으면 절대 안 됩니다. 레몬즙의 산성 때문에 무척 쓰라리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3. 엡솜염 사용하기
발 씻는 대야나 작은 플라스틱용기에 따뜻한 물이나 약간 뜨거운 물을 반쯤 채웁니다. 물에 엡솜염 1/2컵 (120ml) 넣습니다. 10분 동안 발을 담가 줍니다. 부석으로 살살 문질러 물에 불은 발의 각질을 제거해 줍니다.
-발이 다시 건조해지지 않도록 2~3일마다 반복하면 효과가 좋아집니다. 발의 피부가 눈에 띄게 달라진 것을 느끼려면 보통 며칠은 걸리니 꾸준히 해줘야 합니다.
4. 식초 사용하기
백식초와 애플 사이다 식초의 산성 성분이 각질제거에 효과가 있습니다. 대야나 작은 플라스틱 통에 동량의 식초화 살짝 따뜻한 물을 섞습니다. 발을 50분가량 담갔다가 나중에 부석으로 살살 문질러 줍니다.
-또는 식초화 물을 섞어서 발을 5분 동안 담갔다가 순수 애플 사이다 식초에 15분 동안 담가줍니다. 이 방법은 희석시킨 식초보다 효과가 더 강력합니다.
하루 만에 각질 제거 빨리하기
1. 발에 각각 파라핀 왁스 입히기
파라핀 왁스는 보통 피부 보습을 위한 미용제품에 사용됩니다. 파라핀 왁스를 전자레인지용 그릇에 담아서 데웁니다. 파라핀 왁스가 데워지면 뜨거우니 조심스럽게 발이 하나 들어갈 만한 그릇이나 팬 등에 붓습니다. 발을 각각 부드럽게 파라핀 왁스에 담가 줍니다. 파라핀 왁스가 굳게 놓아두었다가 양말을 신어 줍니다. 밤에 그대로 놓아두었다가 아침에 벗겨 내어 줍니다.
-정확하게 필요한 양은 발 크기에 다라 달라집니다. 먼저 1/2컵 (120ml)을 사용하고 부족하면 다음번에 약간 더 사용합니다.
-아침에 파라핀 왁스를 벗겨서 버립니다. 카펫이나 이불에 떨어지지 않게 주의합니다. 파란 핀 왁스가 천이나 바닥에 묻으면 잘 안 떨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촛농과 비슷하다고 보면 더 이해가 빠르실 것 같습니다.
-일반 양말에 파라핀 왁스가 묻는 것이 싫다면 밤새 발의 각질을 제거할 때만 사용할 전용 양말을 마련해 둡니다. 새양말보다 버리기 직전의 해져있는 양말이 좋습니다. 구멍 난 양말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2. 발에 바셀린과 라임즙 바르기
작은 그릇에 바셀린 1 큰 스푼 (15ml)을 넣고 라임즙 2~3방울 떨어뜨립니다. 자기 전에 발에 부드럽게 발라주고 시트에 묻지 않게 양말을 신어 줍니다.
-반복해서 하려면 양말 한두 켤레를 이 용도로 정해놓으면 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레몬즙을 대신 사용해도 됩니다. 둘 다 각질 제거에 도움이 되는 산성 성분이 들어 있기 때문입니다.
3. 오트밀과 아몬드로 피부를 진정시키기
오트밀 1/4컵 (60ml)을 갈아서 가루를 냅니다. 아몬드 1/4컵(60ml)도 똑같이 갈아서 가루를 내어 놓습니다. 오트밀가루와 아몬드 가루를 그릇에 붓고 꿀을 2 큰 스푼 (30ml)과 식용 코코아 버터를 넣어줍니다. 끈적끈적한 혼합물이 될 때까지 잘 섞어줍니다. 발에 바르고 양말을 신은 후에 잠자리에 듭니다. 아침에 일어나서 발을 씻어줍니다.
-천천히 각질을 제거하고 발이 한층 부드러워지도록 매주 또는 일주일에 두 번 정도 해줍니다.
-블랜더가 없으면 오트밀과 아몬드를 지퍼백 같은 조금 두꺼운 비닐에 넣고 가벼운 망치로 으깨어 줍니다. 힘조절 실패 시 지퍼백이 구멍이 나서 터질 수 있으니 살살 으깨어 줍니다. 지퍼백도 없다면 무슨 방법으로든 최대한 가루로 만들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발뒤꿈치각질 생기는 이유
각질은 피부의 탈피 과정이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받아 들일수 있습니다. 하지만 유독 발 각질이 잘 생기는 사람이 있습니다. 발각질시 생기는 이유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은 수분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발은 다른 피부와 다르게 건조함을 막아주는 유분이 분비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수분 부족이 원인라면 각질이 부스스 얇게 떨어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한 각화형 무좀균에 의해서 발 각질이 심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균은 가려운 증상은 유발하지 않지만 발각질만 유발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대체적으로 큰 각질이 떨어지면 전염성이 강하기 때문에 떨어진 각질을 밟기만 하더라도 균이 옮을 수 있지만 무좀 집안이 되지 않기 위해서는 미리 치료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건조함이 발 각질이 생기는 이유인 경우 겨울철에 유독 증상이 심해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발 각질을 제거하기 전 물에 불리면 쉽게 제거될 것이라 생각하고 뜨거운 물에 불리는 경우가 있는데 절대 해선 안 되는 행동이기도 합니다.
그 이유는 발각질을 뜨거운 물 혹은 미지근한 물에 불리는 경우 제거할 때 죽은 세포뿐만 아니라 살아있는 세포도 함께 뒤엉켜 떨어져 나오기 때문에 피부를 자극하고 손상시켜 세균이 침투할 가능성이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따라서 발 각질이 심할 때는 물에 불리기보다는 바디워시 혹은 비누를 통해 씻어낸 뒤 차가운 바람으로 말려 건조한 상태에서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각질 부위를 문지를 때는 자극적인 제품보다는 부드러운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용이 아깝다면 집에 있는 과일 껍질을 사용해도 좋습니다.
과일껍질에는 AHA라는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AHA 성분은 각질제거용 화장품에 거의 필수적으로 들어가는 성분이기 때문에 화장품에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는 분이라면 들어 봤을 수도 있습니다. AHA는 귤이나 오렌지 등의 감귤류 껍질 혹은 유자차의 유자 찌꺼기에 많이 함유되어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하지만 두껍고 단단해진 각질의 경우 오히려 과일 껍질이 문 드러 질 수 있는데 이런 경우는 각질 연화제 성분이 포함되어 있는 약을 처방받아 사용하거나 집에서 각질 제거 팩을 만들어 각질 제거를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발 각질이 생기는 이유가 각화형 무좀균이라면 발의 피부가 두꺼워지고 발바닥 전체에 각질이 일어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발바닥 중에서 발뒤꿈치에 하얗게 각질이 나타나는데 긁으면 큰 각질이 떨어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리고 발 각질과 함께 발가락 사이 혹은 발바닥에 물집이 생기는 경우 각화형 무좀균이 발 각질이 생기는 이유일 가능성이 아주 높습니다.
각화형 무좀균울 앞서 말씀드린 천연 수분팩으로는 치료가 힘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약물을 사용해야 하는데 피부연화제를 사 옹하여 두꺼워진 피부를 얇게 만든 후 향진균제를 발라야 합니다. 일단 발 각질이 생기는 이유를 명확하게 파악하지 못한 상태라면 시중에 있는 발 각질 제거 제품 혹은 천연 수분 팩 방법을 먼저 시도해 보고 추후 증상이 개선되지 않는다면 병원에서 약을 처방받아 근본적인 원인을 치료한 뒤에 발각질을 제거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