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아침에 눈 떴을 때 가장 먼저 먹는 음식은 무엇인가요? 내 몸을 깨우는 첫 음식이 어떤 것이냐에 따라 하루의 기분이 좌지우지될 수 있습니다. 습관처럼 마셨던 모닝커피가 내 몸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또 공복이 아닌 상태에서 커피의 효능은 무엇인지 자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빈속애마시는커피가-얼마나해로운지-알려주고있다

빈속에 커피가 좋지 않은 이유 5가지

1. 위장장애

커피에 함유된 산성 물질로 인해 위장 내벽을 자극하여 속 쓰림, 위염, 가슴 통증 등 위장 장애가 생길 수 있습니다.

 

2. 코르티솔 호르몬 분비 촉진

스트레스를 조절하고 뇌를 깨워주는 코르티솔 호르몬은 하루 중 아침에 일어났을 때 가장 많이 분비가 됩니다. 코르티솔 호르몬의 분비와 카페인 함량이 높은 커피를 빈속에 마신다면 스트레스 지수가 높아질 수 있으며 두통이나 가슴 두근거림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3. 혈당 조절 능력 저하

우리 몸이 활성화되기 전인 아침 공복에 커피를 마신다면 당장 피로감이 없어지는 기분이 들지라도 오히려 혈당 조절 능력은 저하될 수 있습니다.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공복에 커피를 마신 그룹의 사람들의 혈당 수치가 50% 이상 증가하였다고 합니다.

4. 불안감

잠을 깨기 위해 공복에 커피를 과다 섭취하게 된다면 불안감이 생길 수 있습니다. 적정량의 커피는 신진대사를 높이고 활력에 도움이 되지만 과다섭취할 경우 고혈압, 불면증, 심장 질환 등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5. 근육손상

너무 많이 마시는 커피는 카페인으로 인해 횡문근융해증과 같은 근육 손상의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공복에 커피가 좋은 딱 한 가지

 

 

커피 자체의 칼로리는 10kcal 미만으로 낮은 열량입니다. 식사하기 전에 커피 한잔으로 포만감을 높여서 식사의 양을 줄일 수가 있으며 커피 속에 있는 카페인은 체내 신진대사를 활성화해서 중성지방을 분해하는 역할을 합니다. 공복에 먹는 커피는 에너지 소모를 일으켜서 더 많은 칼로리를 소모해 주고 운동효과를 높일 수가 있습니다.

 

커피의 장점

1. 에너지 부스팅

아침에 커피를 마시면 카페인이 체내에 흡수되어 에너지를 증가시킵니다. 카페인은 중추신경계를 자극하여 피로감을 줄이고 집중력을 높입니다. 이로 인해 인과를 시작할 시 더욱 집중력이 높아지고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습니다.

2. 대사율 증가

커피에는 물질대사를 촉진하는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이러한 성분은 아침에 섭취하게 되면 하루 종일 대사율을 높여주어서 체중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3. 기분개선

커피는 세로토닌과 같은 신경 전달 물질의 분비를 촉진시켜 기분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아침에 커피를 마시게 되면 하루를 좀 더 긍정적으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

4. 당뇨예방

커피를 내릴 때 나오는 기름을 카페스톨이라고 합니다. 이 성분은 제2형 당뇨병 발병 위험을 낮추는 효능이 있습니다. 덴마크 연구팀이 발표한 논문에 따르면 커피에 소량이 들어있는 카페스톨이 포도당에 노출이 되면서 췌장의 인슐린 분비를 증가시킨다고 합니다. 이러한 효능으로 인슐린의 기능이 향상되고 체내 혈당을 적절하게 균형을 맞춰 당뇨 개선에 큰 도움을 줍니다.

 

커피 효과 지속시간

일반적으로 커피가 우리 몸속으로 들어와 효과를 보는 시간은 30분에서 1시간 후에 시작되며 4~6시간 동안 지속됩니다. 이 시간 동안은 에너지가 증가하고 집중력이 높아집니다. 그리고 커피를 마신 후 6시간 후면 카페인의 효과가 점차 사라

효과를 보려면 언제 마시나?

커피를 마시는 효과를 보려면 공복에 커피보다는 간단하게 아침을 먹고 커피를 마시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코르티솔 호르몬 분비가 적은 기상 후 1~2시간이 지났을 때 마시거나 오후 2시~5시 정도에 커피를 마시는 게 좋습니다. 아침 공복에 커피보다는 물을 마시면 좋습니다. 자는 동안 진행된 탈수 현상을 해소해 주고 소화기능도 도와줍니다.

 

 

 

반응형